영원한 지혜

오늘은 제 19대 대통령선거 투표일입니다.

09시 기준 전국 투표율은 9.4%입니다.


1998년 5월 10일이전 출생한(만19세 이상) 분들은 모두 선거권이 있으니 귀찮다거나 비온다거나 해서 주권을 포기하지 마시길 바랄께요.


이번포스팅에서는 제 19대 대통령선거 개표절차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개표절차

첫번째. 접수부

접수부에서 투표함 접수, 확인

투표참관인과 함께 도착한 투표함 및 투표관계서류 확인 및 접수




두번째, 개함부

개함 및 투표지 정리


개함부에서는 개표참관인의 참관하에 투표함으 봉쇄, 봉인 등 이상유무를 확인한 다음

투표함에 이상이 없는 경우 투표함을 열고 개함상 위에 투표지를 쏟아냅니다.

투표함에서 쏟아진 투표지를 일정한 방향으로 가지런히 정리를 합니다.





세번째, 투표지 분류기 운영부

투표지 분류기란? 후보자별로 유효표와 미분류표로 분류하는 기계장치입니다.

투표지분류기에 투표록에 의한 분류정보(선거명, 읍 면 동명, 투표구명 등)을 입력하고 투표지를 투입합니다.

후보자별로 분류된 투표지는 일정 매수가 되면 꺼내 묶고 미분류 투표지는 적정 매수가 되면 꺼내 묶습니다.

분류된 투표지는 유효투표집계전을, 미분류된 투표지는 미분류투표표지표시전을 각각 작성 합니다.





네번째, 심사 집계부

후보자별로 1차 분류된 투표지는 묶음별로 심사계수기를 이용하여 타 후보자 또는 무효투표자 혼입여부 및 득표수 이상여부 전량 육안 확인을 진행합니다.

미분류된 투표지는 전량 육안으로 분류 심사 집게하되 유효표와 무효표로 구분하고 유효표는 다시 후보자별로 구분합니다.






다섯번째, 개표상황표 확인석

계수의 정확성 여부, 개표상황표가 수정된 경우 그 수정내용이 정확한 지의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후보자별 득표상황, 책임사무원, 정정자 서명 등





여섯번째, 위원 검열석

출석한 위원은 후보자별 득표수, 무효투표수를 검열합니다.

위원장은 개표상황표에 의하여 투표구 단위로 후보자별 득표수를 공표합니다.





일곱번째, 보고석

위원장이 공표한 개표상황을 입력 보고한 후 개표결과를 언론사, 교표참관인에게 제공합니다.

개표결과는 개표소 내 게시판 등에도 부착 공개합니다.





여덟번째, 정리부

개표가 끝난 투표지는 투표구별로 구분하여 투표지 정리 보관상자에 넣고 봉함 봉인합니다.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지금까지 제 19대 대통령선거 개표절차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대선은 보궐선거로써 20시까지 투표가 가능한데요. 당선자 윤곽은 5월10일 00시는 넘어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