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지혜

개인연금이 연말정산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아니 아직 모르고 계셨다구요? 머 어때요 오늘 알고 가시면되죠..ㅎㅎ


개인연금 연말정산 혜택은 얼마나 되나?

정답부터 말하자면 최대 154만원까지 절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연금저축상품의 소득공제 한도를 기존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늘었습니다.


분기별 300만원 한도 내에서 1년 400만원까지 100% 소득공제가 되므로 개인소득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최저 26.4만원 부터 최대 154만원까지 세금을 절약 할수있습니다.




다른 항목들의 소득공제율은 줄어드는데, 개인연금항목은 왜 소득공제율이 올라갔을까요?

정부도 개인연금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뜻 아닐까요?


올해에 소득공제혜택을 받고 싶다면 300만원 한번에 내는것이 좋겠지만, 그럴만한 여유가 없는 분들이 많을꺼에요.(여유가 있어도 좋은방법도 아니구요 ㅎㅎ)

그래도 포기하지 마시고 내년 연말정산도 노릴겸 나의 노후보장도 준비하는겸해서 이번기회에 준비해 보시는건 어떠세요. 한달에 33만정도로 가입을 하게되면 1년에 396만원이니 400만원까지 소득공제에 비슷하게 맞출수 있겠네요.ㅎㅎ




연금가입시 주의사항

연금수령시기는 분산하자.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을 동시에 수령하게 되면 연금에 대한 연금소득세가 붙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국민연금은 이제 점점 수령시기가 늦여서 나중에는 65세 정도에 받을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개인연금은 65세전에 다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중도해지시 손실이 크다.

개인연금과 같은 상품은 장기적으로 봐야하는 상품으로서 10년이상 유지해야 소득공제혜택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중도에 해지한다면 이제껏 받아왔던 공제금액은물론, 소득세, 해지가산세 모두 물어야 되기에 손실이 큽니다.


중도해지시 손실이 크기 때문에 처음 선택할때 잘 선택해야 되겠죠?

연말정산시 분기별 300만원 년 400만원까지 연말정산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점만 보고 오늘 당장300만원 짜리 상품 가입하시는분 설마 없으시겠죠? 이렇게 계획없이 가입하다간 당장은 연말정산 환급 받은것 같겠지만 유지를 못할경우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생길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만으로는 부족할거 같아 개인연금 알아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너무 많은 상품들이 있어 선택이 쉽지 않을꺼에요. 이럴때 이용하라고 있는게 전문가들 아니겠어요.


추천사이트 - 밸류 연금보험비교센터[바로가기]

밸류 연금보험비교센터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을 자신의 재무상황과 내가 원하는 조건등을 정확히 파악한뒤 나에게 꼭 맞는 상품을 선택하게 도와주는 보험비교사이트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