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지혜


흔히들 콜레스테롤이라 하면 다 나쁜것으로 잘못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콜레스테롤 자체는 인체에는 없어서는 안될 좋은 물질중 하나입니다. 콜레스테롤은 75%는 간에서 만들어지지만 25%는 음식물을 통하여 섭취됩니다. 우리몸에서 쓰고 남은 콜레스테롤들은 간세포에서 분해되어 없어지지만 과잉의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 자체는 혈액에 녹지 않아 지질단백질 상태로 체내에서 이동하게 되는데요, 지질 단백질은 크게 나누면 HDL(High Density Lipoprotein) 고밀도 지단백과 LDL(Low Density Lipoprotein)저밀도 지단백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여기서 HDL은 콜레스테롤을 다른 조직에서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반대로 LDL은 주로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다른 조직들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므로 동맥경화나 심장병의 원인이 되기에 HDL은 좋은 콜레스테롤, LDL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저밀도 지단백,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운동을 꾸준히 하셔도 좋고 식생활을 바꾸셔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어떤 음식들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들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중 가장 잘 알려져있는데요, 올리브유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냥두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식이섬유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뛰어난데요, 김 100g에는 양배추의 16배 정도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단, 김을 드실때에는 조미된 김이 아닌 그냥 생김을 불에 살짝 구워서 드셔야 합니다.



견과류
땅콩, 잣, 호두,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에는 리놀렌산 같은 고도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벽에 둘러붙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뛰어나 콜레스테롤이 높으신분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마늘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이 혈액을 맑게 해줄뿐 아니라 혈액이 응고되지 않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줍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의 보라색을 띠는 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동맥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 콜레스테롤이 높을때 드시면 좋습니다.



다시마
다시마에는 감마 리놀렌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운반할뿐 아니라 수치를 낮추며 혈관 안에서 피가 엉겨 굳는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콜레스테롤이 높으신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청국장
콩에는 혈관속의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