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지혜

어릴 때부터 날씨가 추워지거나 감기가 오겠다 싶으면 어머니께서 타주셨던게 유자차였습니다. 달콤하고 새콤하면서 따뜻해지는 느낌이 좋았어요~ 봄이 오고 있지만, 아직 꽃샘추위가 한창이라 날씨가 왔다갔다 하다보니 감기에 많이 걸리는데 유자차 효능이 도움이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맛있는 유자차 효능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겨울은 물론 오늘처럼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이면 어김없이 유자차 한잔이 생각납니다.


유자차 효능 1. 기침, 가래 증세 완화

유자차에 들어있는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과 기침 완화, 가래 삭힘에 좋아요.



유자차 효능 2. 신경통 개선

혈액 순환을 돕고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데 마셔도 좋지만, 유자껍질을 목욕시 욕조에 넣으면 좋습니다. 유자 성분 중의 하나인 정유 성분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유자차 효능 3. 두통 완화

유자차의 리모넨과 펙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두통에 좋습니다.



** 유자차를 마실 때 건더기? 유차 껍질은 먹지 않고 버리게 되는데요. 차 한잔 깔끔하게 마셨는데 껍질을 먹으면 덜 개운하다고 해야하나? 뭐 그런 기분이라 저는 잘 먹질 않습니다. 그런데 이 건더기에 좋은 성분들이 많다고 하니 가급적이면 다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 유자청은 당분이 높으므로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차 효능 4. 소화촉진

유자는 위장의 활동을 도와주어 소화를 좋게 해줍니다.


유자차 효능 5. 노화방지와 피로회복

유자청에는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유기산은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유자차 효능 6. 감기와 피부미용

유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레몬보다 3배 많이 들어있어 감기와 피부에 좋습니다.


유자차 칼로리는 약 70kcal입니다. 아무래도 설탕, 꿀이 들어가는 음식이기에 얼마나 들어갔느냐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집니다.


유자차 유자청 만드는 법

유자껍질과 과육을 모두 쓰기도 하고, 껍질 만을 채썰어 쓰기도 합니다. 씨를 제거한 후(씨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 나중에 쓴맛이 납니다.) 알맞게 채썰어 푹 잠기게 설탕 또는 꿀을 넣고 밀봉하여 그늘진 곳에 짧게는 3일에서 2~3주 정도 둔 다음 먹으면 좋습니다. 2~3주 후에는 냉장보관합니다.


겨울에는 물론 환절기 건강에도 좋은 유자차 드시고 건강하게 지내세요~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