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지혜

토마토 효능

토마토 요즘 많이 보이던데요. 토마토 효능에 좋은 것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으시죠? 토마토 효능 중 가장 좋은 8가지를 알아볼게요. 토마토는 1년 내내 쉽게 먹을 수 있지만, 제철은 7월~9월입니다. 가장 맛있는 토마토는 한여름의 햇빛과 비바람을 이겨낸 여름 토마토입니다. 그래서 토마토는 '태양의 맛'이라고 합니다. 충분한 햇빛을 받으면 라이코펜과 글루타민산을 풍부하게 만들어 내서 다른 계절보다 영양도 풍부해지고 맛도 좋아집니다.


저는 커피를 안 마십니다. 마실려면 마실 수는 있는데 가슴 두근거림, 속 울렁거림등 좋지 않은 증상이 나타나서 먹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쩌다 커피점에 가면 생과일주스를 주로 마시는데 가장 많이 마시는게 토마토주스입니다. 빨간 색감, 새콤함, 달콤함, 상큼함이 어우러진 맛에 칼로리 또한 낮아 부담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주스나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익혀서 먹으면 영양도 훌륭해지고 맛도 좋아지는데요. 그 중 계란과 함께 스크램블해서 먹으면 케찹을 뿌리지 않아도 맛이 좋아 밥 반찬으로도 좋습니다.



그럼 토마토 효능을 볼게요.

▼ 1. 살균작용이 있어 독을 없애주고 염증을 없애준다.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은 토마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력이 비타민E의 100배 카로틴의 2배입니다. 그 중에서 빨간 토마토에 가장 많이 들어있으므로 빨간 토마토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라이코펜이 체내에 많이 흡수되려면 열을 가해 먹는 것이 좋은데 가장 간편하고 맛이 있어 권하는 음식이 토마토계란볶음입니다. 계란을 스크램블하여 토마토와 함께 볶으면 되는 간단한 음식입니다.


▼ 2.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토마토의 펙틴 성분은 정장작용을 하여 변비에 도움이 된다. 



▼ 3. 피부 미용과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피부의 탄력, 잔주름 예방, 기미예방에 좋습니다. 체내 콜라겐을 증가시키고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 미백과 탄력에 효과가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 노화, 피부 경화를 막아주고 멜라닌을 억제합니다. 라이코펜은 소장에서 흠수되기때문에 미용을 위해서는 밤에 토마토를 먹으면 좋습니다. 이는 6~8시간 후 소장에까지 가서 흡수된 후 피부 세포에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피곤하고 나른할 때 토마토 주스 한잔을 마시면 좋은데 글루타민산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4. 골다공증 예방 및 시력을 향상시킨다.

산성식품을 많이 먹게 되면 칼슘을 빼내 알칼리로 맞추려하는 항산성 작용으로 인해 골다공증이 생기게 되는데 토마토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여 골다공증과 노인성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K는 체내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 5. 비타민C가 풍부하여 콜라겐 합성을 돕고 세포를 튼튼하게 한다.

비타민C의 효능은 뛰어나죠. 감기가 올 때 비타민 2알을 먹으면 감기가 오다가도 달아난다고 할 정도로 면역력을 지켜줍니다. 특히 푹 익은 빨간 완숙 토마토에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한 개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하루 권장량의 반입니다. 두개를 먹으면 권장량을 다 채우죠.


▼ 6. 혈압을 내리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LDL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해서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압을 낮추어줍니다.


▼ 7. 뇌졸중, 심근경색등 심혈관질환과 전립선암, 폐암, 위암, 간암등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은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고 몸에 큰 역할을 합니다. 라이코펜은 큰 토마토에 비해 방울 토마토에 2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토마토를 많이 먹는 곳이 지중해, 이탈리아, 그리스 지역인데요. 유럽 다른 곳에 비해 심혈관계 질환, 전립선 질환, 암 발병률이 낮다고 합니다. 전립선을 보호하고 위염을 완화시킵니다. 토마토의 신맛은 구연산, 호박산, 주석산, 사과산등의 유기산 때문인데 이 유기산은 위염을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 8.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는 정말 최고의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일단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커 섭취 시 다이어트의 적인 폭식, 과식을 예방해 줍니다. 콜레스테롤 분비를 억제하여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저 또한 다이어트 시 토마토, 두부, 사과, 삶은 계란을 꼭 챙겨먹습니다. 자칫 밋밋하여 질리는 식단에 토마토의 새콤달콤함은 다이어트 식단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죠. 토마토는 과일일까요? 채소일까요?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아는 채소과 과일, 채과입니다. 


토마토의 칼로리는 100g 17칼로리로 매우 낮은 칼로리를 갖고 있어 다이어트에 꼭 먹는 채소 과일입니다. 먹을수록 다이어트가 된다고 하는데요. 그게 먹는 칼로리보다 소화분해시키는데 소비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입니다. 이번 여름 다이어트 토마토와 함께 해보세요~ 저도 내일 토마토 사야겠어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