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지혜

콩팥은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배설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인데요, 우리몸에 이상이 생겼을때 소변을 통해서 어느부분이 안좋은지 유추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오줌이 노란색을 띄는 이유는 우로크롬 또는 유로크롬이라 불리는 노란색 색소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소변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1. 맑고 옅은 노란색

정상적인 소변입니다. 체내 수분도 충분하고 건강한 상태라고 합니다.

 

2. 어두운 노란색

정상이지만 체내에 수분이 조금 부족한 상태라고 하니 물을 조금 더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3. 물처럼 무색

물을 너무 많이 먹었을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물 섭취를 줄이시면 해결됩니다. 고혈압이나 부종, 항이뇨 호르몬 분비조절장애가 있는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는데도 무색일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4. 거품이 있는 소변

과음한 다음날 쉽게 볼 수 있는 소변으로 거품이 많이 일어나거나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스트레스, 질병, 과로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속적이라면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단백뇨를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붉은색을 띄는 소변 

소변에 혈액이 섞여 있을 수도 있는 상태입니다. 무리한 운동, 스트레스 등 별일 아닐 수도 있지만 신장병, 요로감염, 전립선이상, 수은중독, 암 등 다른 문제 일수 있으니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6. 흑갈색(콜라색)

흑갈색 콜라색 소변은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과도한 운동으로 횡문근융해증, 간질환, 사구체신염이 의심될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통증을 동반한 할수도 있다고 하니 병원치료를 서두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